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자율주행 모터쇼 : B2B 데이 작은기업성장센터 방문했어요! 확인
    카테고리 없음 2020. 2. 24. 19:34

    >


    다양한 자율주행 신기술, 그리고 미래의 모습을 예견할 수 있는 곳, 새로운 기술을 접하게 되면 거의 매일 설레게 됩니다. 그래서인지 저는 거의 매일 새롭게 기술, 경험, 그리고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는 자리를 주기적으로 하고는 있습니다. 이번에 방문한 자율주행 모터쇼의 경우도 마찬가지입니다. 평소 4차 산업 혁명의 도래 그리고 그 핵심 기술이라고 할 수 있는 자율 주행에 대해서 한번쯤 소견한 것은 있잖아요. 그런 모습을 직접 경험하고 체험할 수 있는 기회:바로 제가 방문한 이번 행사로 가능했습니다.​​


    >


    ​의 행사는 경기도 판교 제2테크노 밸리에 있는 경기 큰 기업성장 센터에서 진행이 되었습니다. 행사 기간은 하나하나 달 하나에서 3개까지 진행하지만 내가 방문한 B2B DAY의 행사는 큰 기업을 대상으로 하는 세미 본인 기술 시연과 개회식이 행해지고 있고 이 장소에서 이루어졌습니다. 향후 진행되는 행사의 경우 일반인을 대상으로 한 다양한 행사가 진행되며 판교테크노밸리(판교창조경제혁신세터) 근처에서 진행됩니다. ​​


    >


    오늘제가방문한소견을간단하게설명하자면단순한기술이있는곳이아니라자율주행자동차를실제로탑승할수있는등이렇게학생분들의경연대회까지한꺼번에즐길수있는신기한행사가다양하게준비되어있었습니다. 오늘 제가 최근에 작성하는 포스팅 중에 소개하는 것은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진행하고 있는 세미나 '나쁘다' 및 '만나지 않는다'의 자리였는데요. 관련 사항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이 많이 참석한 자리였습니다.​​


    >


    >


    제가 방문한 이곳에서는 기본적으로 자율주행 현재/이렇게 스타트업 활성화라는 주제로 세미나가 열렸습니다. 저는 전형적인 문과생이어서 이 내용의 주제가 호기심 많은 주제였습니다. 실제로 이 내용으로 만든 기술을 실제로 접할 수 있는 기회였기 때문입니다. 자율주행=스스로 운행할 수 있는 차라는 인식을 갖고 있었지만, 이는 단순히 주행뿐 아니라 폭넓은 범위에서 활용이 가능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기 때문입니다. 특히 각 기업의 전시관에는 자사의 기술을 통해 응용하는 사례를 많이 준비하고 있었는데요. 주행에 한국이 아닌 우리의 일상생활을 변천시키는 기술이 많이 들어 있다는 사실을 알려줬기 때문입니다.​


    >


    어제 열린 행사의 경우 기본적으로 이런 구조로 행사가 진행되었습니다. 다양한 중견기업이 참여하여 자사의 기술을 알리는 공간이기 때문에 다양한 주제를 제시함으로써 내용을 파악하는 컨퍼런스 홀까지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는 자리가 많았습니다.​


    >


    ​​​


    >


    이번 행사에서는 자율주행 인식 기술 경연대회도 개최되었습니다. 국내 도로 환경에 적합한 자율주행 데이터베이스(DB) 구축 및 사고 귀추에 있어서 어떻게 극복할 것인지에 대한 알고리즘 개발 장려 취지로 마련된 자리였습니다. 노상 저는 견해 결함, 자율주행으로 운행되면 사고가 났을 때 어떻게 대처할 수 있는지, 그리고 그 향후 사후처리에 대해 알고 싶었지만 이런 점을 보완하기 위해 많은 분들이 노력하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


    ​​


    >


    이번에 자동 운전 모터쇼가 열리는 판교 테크노 밸리의 경우 기본적으로 스마트 시티:다시 내용에 의한 자동 운전이 가능하도록 도시 구축하고 있는면 이벤트에서 접할 수 있었지만, 우리가 보통 알고 있는 판교 역이 있는 곳이 제일 테크노 밸리이고 다음 더 스마트하고 4차 산업 혁명에 어울리는 도시 구조를 변경한 곳을 적용하고자 하는 곳이 제2테크노 밸리라고 하는데 발전된 미래가 그렇게 하고 변화할 사항이 기대의 다양한 영상이 전시되어 있었습니다.​


    >


    >


    개인적으로 스토리가 신기했던 개발사는 바로 이곳이었습니다. 빅데이터를이용해서도시환경,도로환경을조사하고이것을조합하는기술을조사하는곳입니다.라고스토리를써주시는곳이었죠. 우리가 보는 하나의 지도가 아니라 그 이상의 의의를 다루는 서비스를 구축하려고 노력하는 곳이었기 때문입니다. MMS를 활용하여 정밀지도를 구축하기 위한 장소였습니다. 이런기술들은우리가활용하는일상적인네비게이션같은기능이아니라향후자율주행에적합하도록이용지원기술을조사하는장이라고이야기를해주기도했습니다.​


    >


    자율 운전이라고 하면 무인 로봇도 많은 의견이 나오고 있는 것입니다만. 이렇게 작은 기계도 실제로 볼 수 있었어요. 타겟이되는땅을다니면서괜찮다는거죠.무를 행하는 기기라면, 잠깐 언급해주셨어요 예전에 저는 그런 영상을 본 적이 있어요. 사람이 업무를 하기에는 위험하지만 반드시 확인이 필요한 땅에서 무인기기(자율주행기기)로 문제를 해결하는 영상을 스토리입니다. 단순히 우리 주행상뿐만 아니라 여러모로 활용하려는 곳이 많이 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


    또이기기의경우전기차배터리를이동식으로충전할수있는장소라고적어주셨는데요.전기차가 상용화되긴 하지만 아직까지 충전소가 전국적으로 부족한 편이라고 느꼈어요. 이런점을고려해서방문전기차서비스를제공하려고노력한다고이이야기를써주셨다고합니다. 우리가 차에 글을 쓸 수 있는 과도한 긴급 서비스를 초래함과 동시에 전기차를 이용하는 분들에게는 자율적으로 달리는 배터리 충전소가 마련되는 것과 다르지 않아 보였습니다. ​


    전기차를 한 번 타본 경험이 있어서 그런지 정화에 좋은 아이디어라는 걸 알았어요!


    >


    >


    저는 단지 자율주행 모터쇼라고 소견하고 스스로 움직이는 주행차에 대한민국이 되어 있다고 이곳을 방문하기 전에 소견을 했습니다. 이런 소견에 반기를 든 것이 이런 서비스였습니다. 드론을 이용해서 빅데이터를 수집하는 기술을 만본인이 볼 수 있었기 때문입니다. 직접적으로서비스를하는산업은아니지만간접적으로:자율주행차운행에있어서데이터베이스가되는자료를정리하는산업도정말발달되어있다고느껴졌습니다.​​


    컨퍼런스 홀에서는 제가 방문했을 때 카를로스루에 공대에서 과인온의 멤버들이 어떻게 자율주행에 대해 생각하는지, 포뮬러가 어떤 형식으로 구성되는지 설명해 주었습니다. 제가 방문하기 전에는 (낮) 유형으로는 자율주행에 대한 폭넓은 세미과인 형식의 강연도 있었다는데요. "운전, 주행"의 2개의 측면밖에 보지 못했는데 그 이상의 범위의 사람이 판교 자동 주행 모터 쇼였어요.​


    >


    사실 이번 기자단 활동을 하면서 정 스토리는 지식이 없었어요. 이것들을 어떻게 연구할까? 취재 질문은 어떻게 해야 하느냐는 물음표가 끝없이 들렸습니다. 그런데 막상 이렇게 체험을 해보면, 올바른 스토리의 다양한 기술들이 자율주행이라는 단어로 정리되는 것 같았습니다. 간접/직접적으로 이러한 산업을 활성화하고자 노력하는 분들의 모습이 보였기 때문입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